설립목적

HOME > 협회소개 > 설립목적
  • 농어업에 종사하는 장애인에 대한 농어업 경영의 합리화, 과학화, 역량강화, 소득증대를 지원하고 농어촌지역 장애인의 권익보호 및 지위향상에 노력하여 농어촌 지역사회 발전과 복지증진에 기여한다.
  • 경북지역 농어촌장애인들의 권익신장과 복지향상을 위하여 소통과 화합으로 신뢰를 회복하고 다양한 인성교육을 통해 자립심을 고취하며 일자리 창출로 소득을 증대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농어촌장애인진흥회 경북지부 약속

장애인 복지의 궁극적 목표는 장애인이 평등한 인간으로 차별과 소외 없는 사회에서 완전히 참여할 수 있는 사회적 통합에 있다. 장애인 재활이 추구하는 사회적 통합은 장애인의 인간성 회복이며 사회일원으로 권리와 의무를 실현하는 사회적 자립에 있다.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한 노력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인권과 권익에 의한 사회복지이다. 이를 위해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장애인의 기회 균등한 직업부여이다.


장애인이 인격적․사회적 존재로 지위를 확보하고 사회구성원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생활능력 회복과 경제적 자립을 위한 취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통해 장애인은 자신의 존엄을 높이고 사회에 대한 창조적 기여와 가족 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


사단법인 한국농어촌장애인진흥회에서는 이러한 장애인 복지의 궁극적 목표를 위해서 농어촌과 준농어촌 지역 장애인들의 권익과 복지, 인권증진 및 재활을 위해 모든 역량을 다 바칠 것을 약속한다.